대상포진


대상포진

통증클리닉대상포진

통증클리닉

비수술적 시술과 기능의학으로 치료하는 비타민신통의원

대상포진

대상포진
"어렸을 때 수두에 걸렸던 경우에
바이러스
가 몸안에 잠복해 있다가 다시 활성화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하는 아주 작은 병원균이 일으키는 병입니다.
어린시절 수두를 일으킨 다음 특별한 증상없이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오랫동안 신경줄기 속에 숨어있게 됩니다.
이것은 인체의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면 다시 활동을 시작합니다.
인구의 약 20%가 이 병에 걸린다고 하며, 특히 50~70세 연령층에서 가장 잘 발생 합니다.
대상포진의 발생부위
가슴, 등, 옆구리, 복부 등에 잘 생기며 이마나 앞머리 등에 나타나고 목, 허리, 다리에도 드물게 나타납니다.
아주 드물게 피부 증상이 없는 대상포진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 통증의 양상은 다양하여 피부의 가려움, 얼얼한 느낌,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타는 듯한 통증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아무런 피부 증상 없이 몸의 일부에 느껴지는 통증으로 시작하여 점차 심해지고, 통증이 생긴지 평균 4~5일후
의복과 접촉 시 통증의 강도가 증가하여 진통제 없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해지기도 합니다.
피부발진은 처음에는 붉은 반점이 여러 개 나타난 후 그 위에 여러개의 물집들이 생기고 며칠이 지나면 물집에 농이 생긴 후 딱지가 집니다.
딱지가 떨어진 후에는 흉터나 색소침착으로 진행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
구분 내용
항바이러스제 피부발진이 생긴 지 3일 이내에 쓰면 통증을 감소시키고, 병의 경과를 중단 또는 줄일 수 있습니다.
구강복용제 / 주사제 먹는 약은 하루에 3번씩 7일 정도를 투약해야 하고, 주사치료를 하는 경우 입원해서 5일 동안 투여받아야 합니다.
이 약을 처방받은 환자의 약 2%에서 두통을 호소할 수 있고 간혹 위장의 불쾌감이나 어지러움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부신피질호르몬 노인에서는 부신피질호르몬을 피부발진이 생긴 지 1주 이내에 하루 40~60mg을 투여하면
증상을 줄이고 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와 동시에 사용합니다.

병원소개 위치안내 기능의학 클리닉

대구 달서구 월배로 473 (송현동 1031-2) 4층, 비타민신통의원
대표 : 김창효사업자등록번호 : 418-93-03011대표전화 : 053.656.3535

Copyright © vitaminsintong.com. All rights reserved.